본문 바로가기
운동

목담 푸는법. 견갑거근을 혼내주자

by 멍뭉이! 2020. 4. 30.

목담 푸는법. 견갑거근을 혼내주자



안녕하세요 멍뭉이입니다. 여러분들 살다가 한번쯤 목담이 걸려 고생하신 경험 있으실 겁니다. 그럴때 과연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하지 않나요? 그래서 오늘은 초간단 셀프 추나로 목담푸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목담은 무엇인가요?


목담의 정의는 딱히 정해진 바가 없습니다. 일정 시간동안 잘못된 자세로 인해 특정 근육이 긴장되어 목을 잘 돌리지 못하거나 통증으 느끼는 것을 보고 '목에 담이 왔다', '담 걸렸다' 라고 표현들 합니다.  전문용어로 말하자면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2. 목담이 왜 생기는가?

정말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목담, 왜 생기는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한쪽으로 장시간 통화를 할 때
[2] 잘못된 자세로 잠을 잤을 때
[3] 무거운 가방을 장시간 들었을 때
[4] 안좋은 자세로 독서를 하거나 컴퓨터를 할 때
[5] 장시간 운전을 하였을 때


이러한 이유가 대표적인 예이며 그 외에 여러가지 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원인들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엎드려 잠을 잔다던지 운전하면서 볼과 어깨에 휴대전화를 맞대어 고개를 꺽은 상태로 통화를 장기간 지속하게 되면 근육이 긴장하게 되며, 심할 경우 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어떤 근육이 말썽을 일으키는가?


목에 담이 걸렸을 때 가장 말썸을 일으키는 놈은 단연 '견갑거근'입니다. 견갑거근의 기능은 견갑골을 하강시키고, 하방회전시키는데 주로 쓰입니다. 쉽게말하면 어깨를 아래로 내리고, 견갑골(날개뼈)를 하방으로 회전시키는 근육인데 목통증의 주범이며 쉽게 뭉칠 수 있는 근육이라서 잘 풀어주셔야 합니다.









4. 목담 푸는법 -견갑거근 스트레칭


목담 걸렸을 때 해주면 좋은 셀프 추나로써 견갑거근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담이 걸리는 이유로는 견갑거근의 긴장, 과활성화로 인한 이유가 대부분입니다. 보통 한의원에 가서 목에 담 걸렸다고 가면 대부분의 한의사분들께서 이 견갑거근에 침을 놓는데 깜짝 깜짝 근육이 놀래신 경험 있으실지도 모르겠네요. 그 이유는 견갑거근이 과긴장하여 목담이 왔기 때문입니다.

(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유투브 영상으로 이동됩니다. )

출처 : Brent Brookbush 채널



1:35 초 부분부터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스트레칭 깨알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칭은 정말 간단합니다. 근육이 하는 기능의 반대로 해주시면 그 근육을 늘려주실 수 있습니다.

[1] 견갑골 거상
[2] 견갑골 하방회전
[3] 경추 신전 ( 뒤로 재끼끼 )
[4] 같은 방향 두개골 회전(?)

이렇게 4가지 기능이 있으며 이를 반대로 진행해주면 됩니다.

어깨를 내려주고 ->
풀고자 하는 쪽 반대로 45도 고개를 돌리고 ->
고개를 아래로 숙여준디 ->
늘어난 견갑거근 쪽의 팔을 해당 동영상처럼 들어올려준다.

이렇게 하게 된다면 위 [1],[2],[3],[4] 의 반대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위 설명을 보며 동영상을 따라하면 쉽게 견갑거근을 셀프 추나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한쪽당 20초씩 총 3세트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그 외에 마사지볼이나, 찜질팩, 수기마사지, 폼롤러 등을 통해서도 견갑거근을 풀어줄 수가 있습니다.

견갑거근을 마사지로 풀어주려면 '날개뼈 상각 끝쪽'을 마사지볼로 지압해주거나 지인에게 부탁해주면 됩니다. 혹은 찜질팩으로 주변 온찜질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 목담이 발생했다는 뜻은 평소에 목 주위의 근육 밸런스가 맞지 않다는 뜻입니다. 평소 배게를 c자 커브가 생기는걸로 교체해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알려드린 견갑거근 스트레칭도 자주자주 해주시면 도움됩니다.










이상으로 목담푸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22